본문 바로가기
+ 이야기

온난화 현상 / 온난화가 미치는 영향 / 온난화 해결을 위한 노력

by 이디트 2023. 3. 27.

올해 벚꽃이 지난해보다 3~10일 시기를 앞당겨 개화했습니다. 개화를 앞당긴 원인은 온난화로 평년보다 평균 기온이 높고 일조 시간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지구 온난화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온난화 현상

온실 효과로 인하여 지구의 기온이 상승하는 현상을 지구 온난화라고 합니다. 온난화는 주로 대기 중 이산화탄소, 메탄, 질소산화물 등의 온실 가스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발생합니다. 이산화탄소는 주로 화석 연료 사용 증가에 따른 연소나 산림 훼손 등으로 발생하고 메탄은 축산 업계나 폐기물 처리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지구 온난화는 세계 각 지역의 기후에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영향로 인해 발생하는 기후 변화로 지구 평균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자연재해, 가뭄, 홍수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연안 저지대 침수나 생물의 다양성 감소, 식량 공급 부족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온난화가 미치는 영향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에서 발생하는 기후 변화는 특히 문제가 큽니다. 아시아는 지구에서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지역으로 빈번한 황사와 가뭄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미 물이 부족한 지역이 많은 아프리카는 가뭄이 흔해지고 수확량이 감소하게 돼 식량 부족 문제가 커지고, 희귀 동물들의 개체수도 줄어 생물의 다양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유럽은 기후 변화로 인한 기온 상승으로 폭염이 이전보다 더욱 심해지고 자연재해가 비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남극과 북극 지역 또한 빙하가 녹아 해수면이 상승하고 극지방 해양 생태계 훼손으로 인해 생물의 다양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바다의 수온 상승은 해양 생태계에 큰 변화를 일으켜 해양 생물의 이동이나 멸종으로 어류 수확량 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산화탄소의 농도 증가로 인해 해양 산성화가 발생하여 극지방을 비롯한 일부 지역의 해양 생태계는 크게 변화하게 됩니다.

 

특히, 한국은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 변화에 민감한 지역 중 하나입니다. 한국에서는 기온 상승이 지구 온난화의 가장 큰 영향 중 하나입니다.

 

한국의 온난화로 인한 기온 상승으로 최근 몇 년간 폭염이 계속 심해지고 있습니다. 해마다 여름철 최고 기온을 달성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열사병 등 건강 이상이나 에어컨 등 냉방 가전 사용 증가로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강수량의 변화로 봄철에 일교차가 크고 여름철에 많은 비가 내리거나 가뭄이 지속되고 있어 이로 인해 건강 이상, 수해 피해, 수확량 감소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해안 저지대 침수, 인명 피해, 인프라 및 부동산 가치 하락 등의 문제와 더불어 해양 생물 서식지 이동이나 멸종 등 해양 생태계에도 큰 변화가 있습니다.

 

 

온난화 해결을 위한 노력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를 위해 화석 연료 대신 재생 가능 에너지를 사용하거나, 탄소 중립적인 생산 시스템을 도입하고, 대중교통 등을 이용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선, 개인은 일상생활에서 전기, 가스 등 에너지 절약과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전제품을 선택하고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거나 분리수거를 생활화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 생활 습관의 변화를 통해 이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분리수거를-위해-캔류-플라스틱-투명페트병-유리병으로-구분해서-버려진-쓰레기
온난화 해결을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종류별로 구분해서 쓰레기를 버리는 분리수거

 

기업은 친환경 제품 생산 및 판매 촉진,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한 기술 개발 및 도입, 친환경적인 생산 방식 도입과 환경 경영 인증 등의 인증 획득 등을 통해 이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온스 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정책 시행과 대중교통 개선 및 차량 노후화 대책 마련과 에너지 절약 촉진 제도 도입, 재생 에너지 개발 및 보급 그리고 쓰레기 처리를 비롯한 환경 정책 강화 등을 통해 이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가 함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대책 마련과 함께 협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와 관련된 규제 및 대응책 등을 명시하는 국제 협약을 체결하여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1997년에 체결된 파리 협약 (Paris Agreement)은 이러한 내용을 포함하는 대표적인 협약입니다.

 

유엔기후변화협약 (UNFCCC)과 같은 국제기구들은 국제적인 기술 개발과 기술 이전을 지원하는 제도나 국제 공동 연구 협력 등을 통해 보다 발전된 기술이 개발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또,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지만 기후 변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개발도상국에게 기술 이전 및 지원, 자금 지원, 교육 등에 대한 대책도 마련해야 합니다.

 

지구 온난화 가속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정부 그리고 전 세계가 함께 대책을 마련하고 협력해야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