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야기

베트남의 관광지 / 하롱베이 / 깟바섬

by 이디트 2023. 3. 2.

날을 잘못 선택한 것이었는지 베트남을 여행하는 동안 덥고 습한 날씨에 시원한 에어컨을 찾아다니며 끈적하게 달아오른 몸을 식히느라 바빴습니다. 하지만 이국적인 풍경과 우리나라와 또 다른 볼거리가 마음 설레게 했던 기억은 다시 한번 찾고 싶은 나라로 베트남을  떠올리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전설을 간직한 자연을 품은 베트남 하롱베이 이야기입니다.

 

베트남-하롱베이에-떠-있는-배와-푸른-바다-하얀-구름이-떠-있는-하늘
베트남 하롱베이

 

베트남의 관광지

지난 2018년, 하롱베이를 포함하여 베트남 관광지 30개 지역을 CNN에서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그 중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선정된 하롱베이와 깟바섬을 포함한 10개 지역입니다.

 

① 사이공 노트르담 대성당(호찌민 시티)

전형적인 네오로마네스크 양식을 띤 프랑스풍 건축물로 프랑스 식민 시대인 1863~1880년 프랑스인이 세운 성당입니다. 60.5m에 달하는 양쪽 종탑이 대칭을 이루고 프랑스에서 직접 가져온 붉은 벽돌이 아름다움을 더하며 정면, 측면, 뒷면에서 바라보는 대성당의 외관도 놓칠 수 없는 모습입니다.

 

② 호이안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15세기 세계 무역항입니다.

 

③ 사파

베트남의 스위스로 불리는 사파는 중국과 국경을 이루며 라오까이 주의 고산지대 마을로 산악지대의 신선한 공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베트남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인도네시아의 지붕'이라고 불리는 해발 3,143m의 판시판 산을 볼 수 있습니다.

 

④ 짱안 풍경구

배를 타고 카르스트 지형을 돌아볼 수 있는 곳으로 영화 '롱-스컬 아일랜드'의 촬영지로 유명합니다. 강폭이 넓고 바위산도 거대해 웅장한 느낌인데 중간중간 내려서 작은 사원을 둘러볼 수도 있습니다.

 

 

⑤ 린프억 사원

색유리와 깨진 병 조각으로 꾸민 용상, 화려하고 거대한 도자기 조각을 모자이크 한 화려한 외관으로 눈을 뗄 수 없는 린프억 사원은 1952년 완공되었으며, 베트남에서 가장 높은 종탑을 보유한 불교 사원입니다.

 

⑥ 하오니 오페라 하우스

1911년 베트남에서 건축된 가장 큰 극장으로 대표적 프렌치 스타일의 건축물로 파리 팔레 가르니에 오페라 하우스를 모방했습니다.

 

⑦ 퐁냐케방 국립공원

세상에서 가장 큰 동굴인 손둥 동굴이 곳으로 300개 동굴, 카르스트 지형, 정글 트랙, 지하강 등 볼거리가 많은 국립공원입니다.

 

⑧ 카이딘 황제릉

응우옌 왕조의 12번째 황제 카이딘(1916~1925)의 능으로 유럽과 아시아 건축 양식의 아름다운 조화, 고대와 현대의 건축 양식이 혼합되어 독특하고 아름다운 외관이 눈길을 잡는 곳으로 색유리와 도자기 조각들의 화려한 실내장식을 볼 수 있습니다.

 

 

⑨ 하롱베이

통킹(Tonkin)만 서해안의 작은 만에 있는 하롱베이는 수천 개의 카르스트 바위와 섬, 동굴 등을 볼 수 있는 장소로 카르스트 지형에 바닷물이 유입되어 생긴 특이한 지형으로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약 1,600개의 크고 작은 섬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장관을 이루는 경치와 험준한 자연조건으로 인해 섬 대부분에 사람이 살지 않아 다른 지역에 비해 인간의 영향받지 않은 덕에 빼어난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생물학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하롱베이는 수백만 년 세월 동안 바닷물이 들고 나기를 거듭하면서 만들어낸 석회암 지형이 물에 잠겨 장관을 이루는 카르스트 경관으로 유명합니다.

 

하롱베이의 석회암들은 침식 작용을 통해 원뿔형의 봉우리가 밀집한 펭콩(fengcong)과 고립된 탑 모양의 펭린(fenglin)이라는 카르스트 지형으로 발달했는데 이후 바닷물이 유입되면서 변형되었습니다. 높이 50m에서 100m 사이의 펭린 카르스트 탑으로 이루어진 작은 섬들이 수직으로 사방에 솟아 있고 바위와 커다란 부분들이 계속 떨어져 나가면서 섬의 모양이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석회암 절벽의 V자형 새김은 전 세계적인 특징인데 특히 하롱베이의 V자형 새김은 매우 잘 발달된 형태로 곳곳에 아치형 바위섬과 동굴을 만들었고 하방 침식에 연이어 일어난 침식 과정으로 인해 가파른 외관을 지닌 펭린 카르스트 바위섬은 영속적인 아름다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롱베이의 두드러진 특징은 큰 석회암 섬 안에 호수가 많은 것입니다. 대규모 석회암 동굴 또한 중요한 경관으로 꼽히는데 세 가지 종류의 석회암 동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지하수층 아래에 형성된 포화대형 동굴, 절벽 아랫부분의 측면 하면 침식에 의해 형성된 카르스트 지형의 동굴, 심하게 침식된 암석의 해수면에 V자형으로 형성된 동굴입니다.

 

'하'는 내려온다, '롱'은 용. 즉, '하늘에서 내려온 용'을 의미하는 하롱은 바다 건너에서 쳐들어온 침략자를 막기 위해 하늘에서 용이 이곳으로 내려와 입에서 보석과 구슬을 내뿜었는데 이것이 바다로 떨어지면서 갖가지 모양의 기암이 되어 침략자를 물리쳤다는 전설에서 유래된 지명입니다.

 

긴 세월 동안 자연이 조각해 낸 기암으로 절경을 이루는 하롱베이는독특하고 미적으로 중요한 자연 경관 가치 덕분에 1994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처음으로 지정되었고, 수십억년에 걸친 지구의 구조론적 과정을 설명하는 지질학적, 지형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0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다시 한번 지정되는 영예를 누렸습니다.

 

 

⑩ 깟바섬

하롱베이에 딸린 섬 중 하나. 하롱베이에서 가장 큰 섬으로 해변, 맹그로브 숲, 자연 산책로가 있는 베트남의 국립공원입니다. 멸종 위기에 처한 머리가 황금색인 깟바위원숭이, 사향 고양이, 오리엔탈 자이언트 다람쥐가 살고 있는 깟바섬은 2004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