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야기

스투키 / 공기정화식물 / NASA 선정 공기정화식물 5종

by 이디트 2023. 3. 4.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공기정화식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선정한 공기정화식물 5종과 공기정화능력뿐만 아니라 음이온 발생 효과도 높은 스투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스투키

스투키(Sensevieria stuckyi)는 적도 아프리카에 자생하는 다육 식물 산세베리아의 한 종류로 경작이 매우 쉬운 편이며 그늘, 열, 건조한 환경을 잘 견뎌내 거의 모든 환경에서 잘 자랄 수 있습니다. 토양, 빛 세기, 물의 양과 관계없이 번성하는 스투키는 물을 많이 주지 않더라도 따뜻한 환경과 추운 환경을 이겨 낼 수 있습니다.

 

화분에-심어져-있는-스투키
스투키

 

 

스투키의 공기정화능력은 산세베리아의 3배라고 합니다.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뛰어나 공기정화능력이 탁월하지만 성장 속도와 번식은 느려 인위적으로 잎과 생장점을 잘라 키우게 되면 잘 자라지 못해 굵기가 가늘어집니다. 번식은 구근화 뿌리를 옆으로 치솟게 하여 새싹을 틔우는데 처음엔 산세베리아 같이 가늘고 납작한 잎이 나오다가 점차 굵고 길쭉한 잎꽃들을 방사형으로 늘려나갑니다. 구근 번식을 하는 스투키는 새순이 돋아 어느 정도 자랐을 때 분갈이를 해주거나 좀 더 여유가 있는 화분으로 옮겨 주어야 잘 자랍니다. 잘 자라게 하려면 햇볕에 두고 물을 자주 주어야 하는데 특히 자라는 새순은 많은 양의 햇빛과 적당량의 물을 필요로 하는데 이때 물과 햇빛을 제대로 공급해주지 않으면 약하게 웃자라기만 합니다.

 

 

생장을 많이 하는 봄과 여름에는 뿌리를 깊게 내릴 수 있도록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고 일주일에 한 번씩 물을 주어도 되지만 거의 자라지 않는 겨울철에 지나치게 물을 많이 주게 되면 썩을 수 있기 때문에  물은 거의 주지 않고 그늘에 두는 방식으로 물과 햇빛의 양을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스투키는 낮에는 공기 중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산소를 내보내고 밤에는 공기 중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식물로 전자파 차단 효과와 함께 일반 식물에 비해 음이온 배출량이 30배 이상 많아 음이온 발생 효과도 높습니다.

 

 

공기정화식물

공기정화식물은 햇빛이 적어도 잘 자랄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식물의 잎이 넓고 많을수록 공기 정화 효과가 큰데 미세먼지 제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20㎡ 기준, 화분 3~5개를 두면 20%가량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식물들은 벤젠이나 암모니아 등 유해 성분을 잎을 통해 빨아들이고 뿌리에서 제거하는데 공기청정기능을 높이려면 수시로 잎에 묻은 먼지를 제거해 주어야 하고 모래나 자갈로 화분을 덮을 경우 미세먼지 제거율이 낮아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NASA 선정 공기정화식물 5종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밀폐된 우주선 안에서 인간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공기 오염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방안을 연구하면서 식물의 공기정화능력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미국항공우주국이 발표한 공기정화식물 상위 5종입니다.

 

① 아레카야자

공기정화식물 중 1위로 선정된 식물입니다. 담배연기, 휘발성 유기화학물을 흡수하는 능력이 탁월하고 특히 포름알데히드, 벤젠 등의 제거 능력이 뛰어나 새집증후군에 좋고 증산 작용을 하는 식물이므로 물을 많이 내뿜을 수 있게 하려면 수시로 물을 공급하거나 흙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독성이 없어 가정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입니다.

 

② 관음죽

'레이디팜(Lady Palm)'으로 불리는 관음죽은 실내장식에 잘 어울리는 식물입니다. 암모니아 제거 능력이 탁월해 화장실에 두면 냄새가 잘 제거돼 좋습니다. 병충해에 강하며 수명이 길고 음지나 추위에도 잘 견뎌서 관리가 쉬운 식물이지만 자라는 속도는 느립니다. 실내 온도가 높은 겨울에는 물을 더 주어야 합니다.

 

 

③ 대나무야자

'세이프리지야자(Chamae dorea seifrizii)' 혹은 '밤부팜(Bamboo palm)'으로 불리는 대나무야자는 잎 줄기가 대나무처럼 자라고 큰 타원형 모양의 잎은 인테리어 효과에 좋습니다. 열대 식물로 추위에 약하고 습도가 높은 환경을 좋아하며 환기도 자주 해줘야 합니다. 증산 작용을 하여 겨울철에 실내 가습기 역할을 하고 미세먼지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능력도 뛰어나 흡연실 등에 두면 좋은 식물입니다.

 

④ 인도고무나무(루버플랜트)

'루버플랜트(Rubber Plant)'로도 불리는 대표적인 공기정화식물로 공기 정화 능력이 탁월합니다. 포름알데히드와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뛰어나 벽지에서 나오는 유해가스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잎이 넓고 광택이 나고 외관의 기운이 좋은 식물로 기르기 쉬운 식물이어서 어디에서든 잘 자랍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흙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주는 것이 좋고, 수액이 피부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민감하다면 식물을 다룰 때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레몬라인

'드라세나 데레멘시스(Dracaena Deremensis)'로도 불리며 휘발성 유독물질 제거에 탁월해 실내 공기를 맑게 해 주는 식물로 특히 유해물질 중 1급 발암물질인 트리클로로에틸렌 제거 효과가 뛰어납니다. 일반적인 실내 식물과 달리 빛을 덜 받아도 잘 자라고 오히려 직사광선을 받으면 잎이 누렇게 그을릴 수 있어 간접광을 볼 수 있는 환경이 좋습니다. 이 때문에 어둑한 북향이나 부엌에서도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