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야기

중국의 만리장성 / 목적 / 가치

by 이디트 2023. 2. 19.

만리장성은 달에서조차 그 형체를 한눈에 알아보기 힘들 만큼 뱀처럼 구불구불하기 때문에 실제 길이는 직선거리의 두 배가 넘습니다. 밤낮으로 하루에 40km씩 걷는다고 가정했을 때 끝에서 끝까지 23주 이상 걸리는 거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달에서 보일만큼 거대한 규모의 만리장성을 인간의 손으로만 건축했다는 사실이 경이롭습니다. 중국 만리장성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뱀처럼-구불구불하게-멀리까지-이어져-있는-중국-만리장성
뱀처럼 구불구불 이어진 중국의 만리장성

 

중국의 만리장성

중국 만리장성은 지구상에서 가장 큰 인조 건축물로 길이는 총연장 약 6,300km 달하는 거대한 방어용 성벽입니다. 기원전 220년 통일된 진나라를 건국한 진시황(BC 259~BC210) 북방 민족의 침입에 대비하여 통합된 방어 산성을 쌓기로 하고 그 이전 시대에 구축된 몇몇 성벽을 연결시켜 내몽골 오르도스에서부터 만주까지 성벽을 증축했습니다. 기원전 206년 한나라가 들어서기 이전에 이미 최초의 통합방어체계로서 성벽을 서쪽으로 확장하였는데 이 시대 만들어진 성벽의 모습은 중요한 유적으로 남아 있습니다. 한나라 무제(BC140~BC87)는 중국 서쪽의 둔황 지역부터 동쪽의 보하이만까지 약 6,000km까지 만리장성을 더 확대했는데 이는 중국 북방 경계지역의 몽골족, 투르크족을 비롯해 초원지대 최초의 제국인 흉노 제국의 퉁구스족 등의 침략 위험이 커짐에 따라 이전보다 더욱 견고한 방어책이 필요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서기 200년 한 왕조가 몰락하고 중세시대에 접어든 중국은 당시 강력한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어 추가적인 방어책이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 이상 만리장성을 증축하거나 유지 관리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만리장성은 몽골족의 멸망으로 오랜 갈등 기간을 끝낸 명나라의 대규모 증개축을 마지막으로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만리장성은 복합적, 통시적 문화재로서 2,000년 동안 오직 전략적 목적으로 유지된 군사 건축물의 특별한 사례로 성벽 건설의 역사는 방어 기술과 정치 상황의 변화에 따라 계속 발전했습니다.

 

목적

만리장성은 흉노족을 방어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남쪽에는 히말라야 산맥이 가로막고 있어서 천연의 방어벽 구실을 해주었기 때문에 남쪽으로부터의 침략은 걱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원래 춘추전국시대 소국들이 다른 나라의 침입을 막기 위해 각기 장성을 구축한 것을 기원전 221년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진나라의 시황제 때 연결하여 만들기 시작한 만리장성은 외부의 공격을 막아내는 동시에 침략자들의 관습으로부터 중국인의 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건축되었습니다.

 

 

성벽의 축조 과정은 매우 힘들고 어려운 작업이었기 때문에 공사 도중 수천만명의 사람들이 죽어 시체를 쌓아 동쪽 성벽을 만들었다는 소문이 돌 만큼 중국 백성들의 고난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2000년 넘는 기간 동안, 중국을 지배한 많은 통치자들이 계속해서 성벽을 쌓고 망루를 만들어 만리장성의 축조는 명나라 시대까지 계속되었습니다. 현재 남아 있는 성벽들은 명나라 때 만들어진 것으로 성벽의 규모만큼이나 어마어마한 보초병이 필요했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쪽의 몽골족은 13세기 성벽을 부수고 쳐들어간 적이 있었으며, 1644년경 또다시 만리장성을 넘어 중국을 정복하며 두 차례나 만리장성을 넘어 침략했습니다.

 

가치

만리장성은 역사적, 전략적으로 중요한 성벽인 동시에 건축학적으로 탁월한 유적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등재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명나라 시기에 건축한 만리장성은 대담한 공사 수행의 특징뿐 아니라 건축학적 완벽성을 갖춘 절대적인 걸작으로 지구상에서 사람의 손으로 건설된 건축물 중 달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건축물로 광대한 대륙의 경치와 어우러진 완벽한 건축물의 예이다.

② 춘추시대 중국인들은 북쪽 국경을 따라 방어벽을 구축하면서 독자적인 건설 공법과 공간 구조를 확립하였다. 중국의 확산은 만리장성 공사에 동원된 인구 이동으로 더욱 두드러졌다.

③ 만리장성은 고대 중국문명의 탁월한 증거이다. 간쑤 지역에 남아있는 서한지대 진지 안에 흙을 다져 채워 넣는 방식으로 건축한 성벽은 명나라의 놀라우면서도 보편성을 지닌 축성술이라는 찬사를 받는다.

④ 만리장성은 복합적이고 통시적인 문화재로서 2,000년 동안 오직 전략적 목적으로 유지된 군사 건축물의 특별한 사례이다. 하지만 성벽 건설의 역사는 방어 기술과 변화하는 정치 상황 속에서 계속발전했음을 보여준다.

⑤ 만리장성은 중국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상징으로 성벽의 목적은 외부의 공격을 막아내는 동시에 침략자들의 관습으로부터 중국인의 문화를 보존하는 데 있었다. 성벽의 축조 과정에는 중국 백성들의 고난이 내포되어 있고, 그것은 중국 문화사상 중요한 작품인 진림의 「음마장성굴행」이나 두보의 시, 명나라의 소설 등 작품 속에 드러나 있다.

반응형

댓글